연구 검색 결과 (36건)
인구 및 사회구조나 기술 측면에서 나타나는 현상들은 우리 시장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주며, 산업 전반, 특히 서비스산업의 혁신을 유인하고 있다. 디지털 기술 또는 여타 산업과의 융합을 통해 나타나는 모빌리티, 핀테크, 리걸테크, 디지털헬스케어 등이 그러한 사례이다. 그러나 신산업이나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을 제공하는 과정에서 우리나라 기업들이 겪어야하는 현실은 산업혁신을 유인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처럼 산업 환경이 변화하고 그에 따라 신산업이나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이 다양하게 나타나면서, 주요국들도 산업 전 반의 혁신을 통해 신산업을 선도하기 위한 산업정책은 물론 규제정책도 추진하였다. 특히 영국과 미국은 여타 국가에 비해 규제개혁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며, 비즈니스모델 제공에 필요한 지원을 모색하였다. ...
... 부족하다. 따라서 기존 산업생태계에서 벗어나 디지털 생태계로 진화하는 과정에서 과감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새로운 고객가치와 새로운 프로세스를 목표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만드는 ‘스타트업’과 같은 혁신 기업군(群)의 출현은 디지털생태계로의 진화를 위한 필수 요건이라 할 수 있다. 스타트업은 기술과 서비스 혁신을 통해 기존 산업생태계를 ... 유형’과 ‘창업자 역량’을 고려하여 이들 변수의 영향력을 집중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기존 스타트업 연구와는 달리 스타트업 일반 정보(매출액, 고용, 특허 등) 및 고유한 특성 정보(비즈니스 모델, 창업자, 투자 관련) 자료 등 「혁신의 숲」에서 제공하고 있는 실제 스타트업 데이터를 활용하여 국내 스타트업의 생존과 성장 조건을 분석한다
챗GPT의 등장 이후 생성AI 기술은 인공지능 혁신의 가치를 전 산업에 내재화시키는 게임체인저로 인식되고 있다. 인공지능(AI) 기술은 다른 기술과 쉽게 융합되어 고도화되는 일반목적기술의 특성이 있다. 특히 생성AI는 언어를 기반으로 저비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의 성격을 보유하고 있어 다양한 신규 비즈니스 모델의 출현과 AI 산업의 급속한 확장을 촉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세계 각국은 미·중을 중심으로 AI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 치열한 기술 패권 경쟁을 벌이고 있다. 우리나라의 AI 역량은 글로벌 국가들 가운데 양호한 편이지만, AI 기술 선도국인 미국에 비하면 상용화 및 인재 역량 측면 등에서 절대적으로 미흡한 수준이다. 따라서 AI 산업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정책 추진과 기업의 노력이 ...
동향 검색 결과 (8건)
... ○ (지능형 로봇) ABB(스위스)와 화위자동차(중국 자동차 부품업체)의 합작 투자기업설립 등 로봇 공급-수요 기업 간 협력이 활발 ○ (드론) 도심항공교통(UAM) 제조업체들이 비즈니스 모델 고도화 및 상용화를 위해 주요국 서비스업체들과 협력을 확대 ○ (스마트홈/AR·VR) 스마트홈 분야의 CES 2022 최고혁신상은 ‘친환경’ ... (첨단소재) 미국은 주요 유망 품목(산업)에 대한 공급망 현황을 검토 중이며, 중국과 EU는 주요 산업에 대한 자국 내 공급망 구축에 주력 ○ (인공지능) 해외 기업들은 제품·서비스 차별화와 혁신을 통한 신산업 창출의 핵심요소로서 AI 도입 및 활용에 적극적 ○ (이차전지) 유럽, 일본, 미국 등 주요 기업의 3D프린팅 기술을 적용한 전고체전지 제조기술 개발이 ...
... 적극 모색할 필요가 있다.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디지털 전환 실태조사 및 기업 사례 조사에서 전반적으로 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 준비와 역량이 미흡하고 디지털 전환 수요가 제조업과 서비스업, 하도급 기업과 비하도급 기업, B2B와 B2C 등 업종 및 비즈니스모델에 따라 다층적이고 다양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정책 대응도 네트워크효과에 기반한 산업생태계 경쟁력 ... 스마트제조 관련 기술 및 정보에 대해 기업이 용이하게 접근할 수 있는 인프라 구축, 기업의 명확한 비전 및 목표에 걸맞은 스마트제조 구축 및 적용을 위한 내실 있는 컨설팅 제공, 기존 일터혁신사업의 리모델링을 통한 접목, 솔루션 공급기업·스마트제조 전문인력의 육성 및 매칭 등은 물론 수요기업의 정보를 적극적으로 공유하거나 수요 관련 불확실성을 완화하고 있는 기업에 ...
... → 우리 산업은 미·중 대립 상황에서 경쟁력 강화 기회의 장으로 삼아야 ■ 신산업의 2022년 세계시장 전망 ○ 신산업에서는 2022년 AR·VR, 서비스용 로봇이 수요 증가로 고성장 두드러질 전망이나 전반적으로는 2021년에 비해 성장률이 둔화 예상 ○ 2022년에 매우 높은 성장이 지속될 고성장 산업군은 AR·VR, ... ‘XAI’ 개발이 활발한 한편, 세계 최초로 ‘AI 윤리 권고안’이 마련 ○ (이차전지) 국내 이차전지기업들은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사업 활성화와 비즈니스 모델 마련을 위해 독자 투자 외에 협업을 추진 ○ (수소) 영국의 ‘수소 전략(2021.8)’ 수립 등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주요국들이 정책적 지원 방안을...
소통 검색 결과 (92건)
... 있다. 정책적 측면으로는 환경규제 강화와 함께 코로나19 이후 침체된 경제를 회복하려는 각국 정부들이 전동차 관련 인프라 구축과 보조금 등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시장측면에서는 파괴적 혁신기술을 보유하거나 전기차 관련 부분을 비즈니스 모델로 하고 있는 테슬라와 같은 신규업체들의 진입으로 시장이 활성화되고 있다. 자율주행 시스템이 상용화될 경우 차량 내 전력사용량이 증가하고 ... SKODA, SEAT 등 대중브랜드 및 포르쉐, 아우디 등 고급브랜드로 전방위 라인업 확대로 판매가 증가하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전용 플랫폼(E-GMP)를 활용하여 3개 BEV 신규모델을 출시하고 유럽 등에서 판매호조를 보였으며, 미국, 한국 등에서 판매가 증가하면서 37.4만대 판매 기록하며 7위를 기록했다. 안전 및 환경규제 강화가 자동차산업 패러다임 전반에 혁신을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6건)
... 2: 한국 산업의 구조개편에 대응하는 제조업의 성장기회 발굴 연구 - 세계 경제 전환과 생산, 소비, GVC (Global Value Chain) 변화에 대응하는 제조업의 통합적 구조재편 전략 수립과 새로운 성장기회 모색 - 산업 지능화와 비즈니스모델 혁신과 연계한 신산업의 발굴과 유망제품군의 산업화 전략 연구 ○ 목표 3: 언택트 (untact) 문화 확산에 대응 가능한 서비스혁신 정책 연구 - 플랫폼 기반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수요 확산에 대응할 수 있는 서비스산업의 혁신역량 확충방안 모색 - 패러다임 전환에 따른 서비스산업의 미래 흐름을 선도할 수 있는 인력양성, 서비스 R&D, 제도적 기반 등 혁신생태계 조성방안 연구 ○ 목표 4: 중소벤처기업의 디지털 변혁 대응을 위한 전략 연구 - ...
○ 다양한 특허 경쟁력 지수 분석, 특허 피인용 네트워크 분석, 상품공간 모형 분석을 통해 주요국가와 우리나라의 서비스비즈니스모델 혁신의 국제 경쟁력을 비교 ○ BM특허에서 활용이 증가하고 있는 4차산업혁명 기술 특허도 분석대상으로 포함하여 BM특허, 4차산업혁명 기술 간 연계성 및 국제경쟁력을 분석하여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 ○ '서비스R&D 활성화 전략’, ‘서비스산업발전 기본법’ 개정안, ‘디지털 뉴딜 정책’의 세부 정책 추진 방향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
○ 서비스업 활성화를 위한 산업정책, 특히 서비스혁신의 결과가 시장에 효과적으로 안착할 수 있는 정책방향 제시
첨부파일 검색 결과 (46건)
... 스타트업 생태계 개념 (1) 스타트업 생태계 구성요소 (2) 스타트업 생태계의 성장 요인 2.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 점검 (1)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 상황 (2)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 문제점 3. 관련 선행연구 제3장 국내 스타트업 현황과 특징 1. 일반 특성 기준 스타트업 분포 (1) 분석자료 (2) 일반 특성 기준 스타트업 분포 현황 2. 비즈니스 특성 기준 스타트업 분포 3. 창업자 특성별 스타트업 분포 4. 스타트업 투자유치 특성 (1) 스타트업 투자 단계(Investment round) 개념 (2) 스타트업 투자유치 현황 (3) 스타트업 투자 단계별 유치 특성 제4장 국내 스타트업 생존과 성장 결정요인 분석 1. 분석 개요 (1) 이론적 배경 (2) 투자 단계별 퍼널 분석(Funnel Analysi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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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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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